제가 아는 사람 중에서 최고의 부동산전문가와의 멘토링
정상균 선배님(계산산업 대표, 호텔U5 대표)이 그동안 해오신 주요 부동산개발사업
을지로5가 300개 객실의 호텔U5호텔, 2018년 충무로 120세대 주상복합 아파트, 2014년 대구 노마즈하우스, 2012년 부천 노마즈하우스 준공, 그리고 뉴코아백화점, 태화백화점을 인수하여 리모델링한 경험 등 과히 부동산개발분야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정상균 선배님(법84, 계산산업대표)과 실버타운과 관련하여 멘토링 시간( 4월 12일 금 KUFF 멤버십 라운지)을 가졌습니다.
“실버타운 사업은 가장 어려운 부동산 개발 분야~”
시니어들을 상대하는 것이 정말 쉽지 않다고 합니다. 시니어들의 욕구와 수준이 다양하고 단순한 분양개발사업과는 다른 고려할 점이 많은 만만치 않은 사업이라고 합니다.
1.
시니어 시장의 다양성: 시니어들은 다양한 연령, 건강 상태, 경제적 상황 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충족시키는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기 어렵습니다.
2.
새로운 기술의 채택: 시니어들은 대체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적응이 더 느립니다. 따라서 디지털 플랫폼이나 모바일 앱 등의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려는 경우, 시니어들의 사용성과 접근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3.
고령층의 건강 문제: 시니어들은 건강에 관련된 문제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제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한 사항을 고려하여 건강 돌봄 서비스나 건강 관리 솔루션을 개발해야 합니다.
4.
마케팅 및 판매: 시니어들은 다른 연령층과는 다르게 마케팅 및 판매 전략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시니어들은 전통적인 광고매체를 선호하며, 온라인 마케팅 채널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금융 및 사회적 요소: 시니어들은 일반적으로 더 적은 수입을 가지고 있고, 경제적으로 보다 취약한 위치에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렴한 가격과 접근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실버시장과 실버비즈니스를 이해하라
일본의 시니어 비즈니스의 3가지 축
이한세 선배님과의 줌 멘토링에서도 느꼈던 것 처럼 먼저는 실버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가장 어려운 실버타운 부동산 개발사업에 앞서 실버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선결되어야 할 듯 합니다. 우리의 좋은 모델인 일본은 3가지 축으로 실버 비즈니스가 성장해 왔다고 합니다.
1.
요양서비스
2.
복지용구 렌털
3.
구인 구직 서비스
고대미래포럼의 커뮤니티를 활용하라
고대미래포럼은 50세 이상의 시니어와 50세 미만의 주니어가 함께 하고 있고, 여기에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IT, 금융, 법률, 부동산, 인문 등)가 모여 있습니다.
여기에 모여 있는 전문가들을 잘 연결하고 활용한다면 고령화에 대비하여 좋은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4년 4월 16일 화요일 고대미래포럼의 전문가들의 지식을 잘 정리하고 연결하기 위한 뉴스레터 준비팀 모임이 있습니다. 고미포의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연결하는 좋은 솔루션을 만들어 볼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인사이트 컨넥터 유승담)